작은 방 7

현대인의 이상성격 본문

독서일기

현대인의 이상성격

작은 방 주인 2009. 6. 17. 09:58

현대인의 이상성격 - 10점
KAREN HORNEY/배영사
출간일 : 1991-11-01| ISBN(13) : 5000170998 
264쪽| B40

하도 오래된 책이라 알라딘에 책 이미지도 없다. 그러나, 배영사의 교육신서를 알고 있다면 어떻게 생겼는지는 쉽게 짐작할 수 있다.

저자 서문에 있는 것처럼 "우리들 주변에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불안과 갈등과 두려움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신경증적인 사람들의 정확한 모습을 기술"하려는 목적을 잘 달성하고 있다.  사례들이 나와서 구체적으로 생활 안에서 이러이러한 모습이다라고 이야기하는 건 아니라 할지라도, 저자가 그려내는 신경증자의 모습은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.
복잡한 전문용어나 현학적인 과시가 없으므로, 이런 종류의 책에 거부감을 가진 사람도 쉽게 읽어낼 수 있다.

우리의 많은 심리적인 문제는 그 원인을 알거나 그것에 대한 이론을 아는 것만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. 그 문제들이 워낙 복잡하고 미묘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단지 그것이 "풀기만 하면 되는"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다. 어떻든 나의 상태가 어떤지 아는 것은 동굴안에 혼자 갇혀 있는 기분에서 벗어날 수 있게는 해 준다.

그런 의미에서...
다른 사람과의 애정관계에 지나치게 매달리고 그것이 없으면 정말로 죽을듯이 허전하다면,
주어진 틀(제도, 관습, 다른 이의 태도 등) 에 지나치게 맞추려는 경향이 있다면,
어떻게 해서든지 힘을 갖지 못하면 내가 무너질거라 생각한다면,
무슨 일이든지 그저 초연한 태도를 취한다면...

이 책을 읽고 나의 이러한 태도가 "정상적" ("건전한"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한 것 같지만 일단 책의 번역을 따른다)인지 아닌지를 가늠해볼 수 있을 것이다.
그리고 이 책에는 "해답"은 없다.


* 알라딘 마이리뷰(http://blog.aladdin.co.kr/chopin/1017326)를 써주신 chopin님에 따르면, 문음사에서 나온 "문화와 신경증"이라는 책과 같은 책이라고 한다.